새로운 양방향 무인 단속 카메라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운전자가 주행하고 있는 차선에 카메라가 없었음에도 속도위반으로 단속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운전자들은 항상 안전 운전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이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양방향 무인 단속 장비의 도입
11월 13일부터는 새로운 과속 단속 장비를 개발하여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도입하는 양방향 무인 단속 장비는 후면 무인 단속 장비의 효과성을 확인하고 후면 무인 단속 기술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게 됨에 따라 새롭게 개발된 장비입니다.
양방향 단속은 무인 단속 장비가 두 개 이상 차로를 검지할 수 있는 점에 착안한 것으로 정방향으로 가는 차량은 전면 번호판을 촬영을 하고 후면 차량 역방향을 가는 차량은 후면 번호판을 동시에 식별할 수 있어 번호판이 후면에 부착된 이륜차(오토바이)의 과속, 신호위반 등 법규 위반 행위도 단속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단속 카메라가 많아도 운전자들은 카메라가 있는 위치에서만 잠시 속도를 늦추거나, 카메라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거나, 단속 카메라를 지나고 나면 속도를 올리는 주행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새롭게 도입되는 단속 카메라는 운전자가 주행하고 있는 차선에 카메라가 없었음에도 속도위반으로 단속이 되어 과태료 고지서가 나올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단속 카메라 정보 확인 방법
1. 이파인 사이트 이용
이파인은 경찰청 교통 민원 24 서비스로, 무인 단속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속카메라 단속조회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국가교통정보센터 방문
보다 정확한 과속카메라 위치를 조회하려면 국가교통정보센터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두 사이트를 통해 최신의 단속 카메라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통해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주의해야 할 점
이제는 단속 카메라가 없어도 그리고 다른 방향을 카메라가 보고 있다 하더라도 언제 어디서 어떻게 단속될 모르기 때문에 더욱 안전 운전에 신경 써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초행길을 갈 경우에는 내비게이션도 봐야 하고 도로 사항도 살펴야 하기 때문에 교통 법규 위반을 하지 않기 위해 유독 신경 써서 운전을 하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혹시 모를 단속 카메라가 있는 것 아닌지 여간 신경 쓸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달라지는 가속 단속 장비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이제 앞으로는 카메라가 없어도 그리고 다른 방향을 카메라가 보고 있다 하더라도 언제 어디서 어떻게 단속될 모르기 때문에 더욱 안전 운전에 신경 써야 할 것 같습니다.